전북대병원도 병동 1곳 폐쇄…"하루 수억 적자"

핫스팟2024-03-29 00:59:0597969

전북대병원도 병동 1곳 폐쇄…

원광대병원, 병동 2곳 추가 통·폐합 등 총 4곳
사태 장기화로 환자 수 급감 등 경영 큰 손실
지난 11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병원이 다소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4.3.11/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전북=뉴스1) 강교현 장수인 기자 = 원광대병원에 이어 전북대병원도 일부 병동을 폐쇄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재정악화 때문이다.

12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전북대병원은 전날 5층에 있는 병동 2곳 중 1곳을 폐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병동은 여러과에서 공유하는 병동으로 파악됐다.

현재 전북대병원의 경우 3월 신규 임용된 인원을 포함한 전공의수는 총 206명(인턴 52명, 레지던트 154명)이다. 하지만 소수 인원을 제외한 대다수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하고 업무를 중단한 상황이다.

전공의 이탈 등의 여파로 전체 수술실은 21개 30~50%(7~8개)가 가동되고 있다. 또 병상은 지난달 20일 전공의 파업 전 대비 30%가 축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해 하루 수억 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동 1곳이 폐쇄됐지만 추가 병동 통폐합이나 간호사 무급휴가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병원 측은 대책마련을 고심 중이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사태가 장기화함에 따라 경영적으로 손실이 상당히 큰 상황"이라며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한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원광대병원 사정은 더 심각하다.

원광대병원은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 이후 병원이 수용할 수 있는 환자 수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일부 병동의 가동률이 최대 50%까지 감소했다. 원광대병원은 전공의 71.4%가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다.

이에 원광대병원은 최근 7층 전체 병동 중 서쪽 병동을 폐쇄하고 동쪽 병동으로 통합했다. 또 병원 내 보건의료노조와 논의 끝에 두 곳의 병동을 추가로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원광대병원 전체 병동 수는 808개다. 이 가운데 53응급병동과 53간호병동, 성형외과와 이비인후과, 안과 병동이 있는 91병동을 포함한 총 4곳의 병동이 폐쇄됐다.

원광대병원 관계자는 "어려워진 병원 사정으로 불가피하게 추가 병동 통폐합을 결정했다"며 "현재 통폐합된 병동에 대해서는 의료 인력을 이동 배치하는 등 조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립대병원과 달리 자체적으로 운영해야되다보니 여러 측면에서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본문 주소:http://www.colorandrhyme.com/html/251e599706.html
版权声明

本文仅代表작성자观点,不代表本站立场。
本文系작성자授权发表,未经许可,不得转载。

전체 사이트 인기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최대 50만원’ 전환지원금 정책 아쉬워… 상당한 재무적 부담”

'집단휴학 '전남대·조선대 의대 학사일정 조정 검토

한달에 한번 만나는 클래식 향연…포항서 '클래식 크루즈' 개최

[부고] 김수희(광주 동구 홍보실장) 씨 시부상

'저탄고지' 식단, 치매 늦출까

대구 상급종합병원 필수인력으로 겨우 가동…전문의 2교대

국방부, '독도=분쟁지' 잘못 기술한 교재 관련 "감사 범위 확대"

울산 첫 개인정보 보호 조례안, 남구의회 상임위 통과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