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치료하면 사망 위험 낮아진다"

오락2024-03-29 16:53:098

"ADHD, 치료하면 사망 위험 낮아진다"

한성간 기자
한성간 기자기자 페이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진단 후 치료를 시작하면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ADHD는 유달리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며 행동이 지나치게 활발하고 충동 조절과 행동 통제가 안 되는 일종의 정신 장애로, 소아 또는 청소년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요즘엔 성인 환자들도 적지 않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의역학·생물통계학과의 창정(Chang Zheng) 교수 연구팀이 2007∼2018년 사이에 ADHD 진단을 받은 14만8천578명(6∼64세, 남성 58.7세)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메드페이지 투데이(MedPage Today)가 13일 보도했다.

이들은 ADHD 진단 때 평균 연령이 17.4세였다.

이들 중 56.7%는 진단 후 3개월 안에 ADHD 치료제(리탈린, 아데랄, 바이반스, 스트라테라, 인투니브) 복용을 시작했다.

진단 후 2년간의 추적 관찰 기간에 632명이 사망했다.

ADHD 진단 후 치료제 복용을 시작한 그룹은 연령대와 무관하게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과 외인사(unnatural-cause mortality) 위험이 치료제를 복용하지 않은 그룹보다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ADHD 진단 후 치료를 시작한 그룹은 치료하지 않은 그룹보다 진단 2년 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21% 낮았다. 특히 외인사에 의한 사망률은 25% 낮았다.

여성은 치료 그룹이 비치료 그룹보다 자연사 위험이 36% 낮았다.

5년 후에도 외인사 위험은 1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기적인 자연사 위험은 두 그룹 사이에 차이가 없었다.

외인사는 고의가 아닌 상해, 자살, 불의의 중독(accidental poisoning) 등으로 인한 사망을 말한다. 자연사는 외부 원인이 아닌 병으로 죽거나 신체 내부 원인에 의한 사망이다.

이 결과는 ADHD 치료제가 ADHD의 핵심 증상을 완화해 충동적 행동과 결정을 억제함으로써 치명적 사건, 사고 발생 위험을 줄여주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미국 뉴욕 주립 정신질환 연구소의 프랜시스 레빈 박사는 약물 투여가 ADHD의 병적 상태를 개선하고 사망 위험을 줄여준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런데도 ADHD는 여전히 미진단율과 미치료율이 높은 상태이며 특히 성인 환자들이 그렇다고 그는 지적했다.

ADHD는 치료하지 않으면 반드시 대가가 따르게 마련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 협회 저널(JAMA)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

본문 주소:http://www.colorandrhyme.com/html/77e599877.html
版权声明

本文仅代表작성자观点,不代表本站立场。
本文系작성자授权发表,未经许可,不得转载。

전체 사이트 인기

서울의대 비대위 여전히 중재자로서 정부와 대화 기대

日기시다 총리 지지율 16.9% 최저치… 최근 3개월 10%대 유지

외교부, 이스라엘 '라파 군사작전'에 깊은 우려 성명

美, 이스라엘 무기 오용 조사 착수…'벙커버스터' 등 의혹[이-팔 전쟁]

가전 판도 바꾼다 불붙은 삼성, LG에 제대로 '선전포고'

작년 한국 성장률 25년만에 일본에 밀렸다

MS, 독일에 데이터센터 설립…4조7000억원 투입

미국 슈퍼볼 우승 축하 행사 인파에 총격…22명 사상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