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美 우크라 군사지원 답보에 유럽 매달리나…외교활동 2배

오락2024-03-28 19:56:498

젤렌스키, 美 우크라 군사지원 답보에 유럽 매달리나…외교활동 2배

젤렌스키, 뮌헨안보회의 계기로 베를린·파리 등 방문 가능성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오른쪽)이 지난해 5월 파리 엘리제궁에서 폴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환영하고 있다. [AP][헤럴드경제=정목희 기자] 미국의 추가 군사지원이 몇 달째 답보 상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유럽에 더 의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젤렌스키, 美 우크라 군사지원 답보에 유럽 매달리나…외교활동 2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의 추가 군사지원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유럽에서 외교활동을 두 배로 늘리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젤렌스키, 美 우크라 군사지원 답보에 유럽 매달리나…외교활동 2배
익명의 한 우크라이나 고위 관료는 NYT에 젤렌스키 대통령이 오는 16∼18일 독일에서 열리는 뮌헨안보회의(MSC) 참석을 계기로 베를린과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을 방문하고 이때 더 많은 군사 지원을 모색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美 우크라 군사지원 답보에 유럽 매달리나…외교활동 2배
이 관료는 “(러시아의 승리는) 유럽에 재앙이 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전쟁은) 이 지역 다른 나라에 대한 공격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럽인들은 이를 알고 있고, 대서양 전 지역의 혼란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보안상의 이유로 순방 계획은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연설에서 대통령실이 뮌헨안보회의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며 외교활동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우크라이나는 올해의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며 “여러모로 결정적인 해”라고 강조했다.
미 의회가 조 바이든 정부가 요청한 우크라이나 등 추가 안보지원 예산안 처리를 지연하면서 미국이 우크라이나 군사장비 지원에 들이는 자금은 거의 바닥이 났다.
전날 미 상원이 우크라이나 601억달러(약 80조원)를 포함해 이스라엘, 인도·태평양 안보지원 등 총 953억달러(약 127조6000억원) 규모의 안보지원 예산 수정안을 가결했지만, 하원 통과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하원에선 공화당이 다수당이고,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이미 수정안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우크라이나 역시 이 법안이 하원에서 공화당 강경파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가 유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러시아의 침공 닷새 전인 2022년 2월 19일 젤렌스키 대통령은 뮌헨안보회의 연설에서 서방의 도움을 호소하면서도 이것이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유럽을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어떠한 도움이라도 감사하지만, 이것이 자선 기부가 아니라는 점을 모두가 이해해야 한다”며 “이것은 유럽과 세계의 안보에 대한 당신들의 기여”라고 말했다.
당시만 해도 전쟁 여부는 불투명해 보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침공 계획이 없다고 주장했고, 서방의 경고에도 젤렌스키 대통령조차 이를 그대로 믿어야 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로부터 2년 후 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우크라이나 마을과 도시 수십 곳이 폐허로 변했다. 민간인 사상자는 수만명에 이른다.
이번에 우크라이나가 유럽 동맹국들에 보낼 메시지는 2년 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차이점이 있다면 이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의도를 전보다 분명히 알게 됐다는 것이다.
유럽 역시 우크라이나를 통해 러시아가 유럽 대륙에 가하는 위험을 분명하게 인식하게 됐기를 우크라이나는 바라고 있다고 NYT는 촌평했다.
본문 주소:http://www.colorandrhyme.com/news/22f599449.html
版权声明

本文仅代表작성자观点,不代表本站立场。
本文系작성자授权发表,未经许可,不得转载。

전체 사이트 인기

주머니 가벼운 여행객 잡는 홍콩 가성비 4성급 호텔

아산병원 교수들 정원 배정, 대화의 장 마련한 뒤로 미뤄달라 호소

보유세 부담 낮춘다…공시가 현실화 폐지 추진

한동훈 “지면 종북세력이 나라 장악”, 이재명 “박근혜 정권도 권좌서 내쫓아”

사다리 올라 작업 중 추락 70대 경비원…치료 9일 만에 숨져

보유세 부담 낮춘다…공시가 현실화 폐지 추진

‘더펜트하우스 청담’ 164억… 전국 최고가 아파트

흐느끼는 소리 들리더니 ‘뚝’…6분만에 4살 아이 찾아 살린 경찰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