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졸업장 받은 89세 어르신…"늦은 도전 자랑스러워"

초점2024-03-28 22:39:3712

첫 졸업장 받은 89세 어르신…"늦은 도전 자랑스러워"

김용태 기자
김용태 기자기자 페이지

울산시민학교 초등과정 졸업한 안병일씨…"읽고 쓰는 일 계속할 것"

울산시민학교 초등 과정 졸업한 안병일 씨
울산시민학교 초등 과정 졸업한 안병일 씨

[울산시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늦은 나이에도 용기를 내 도전한 제가 자랑스러워요."

울산시민학교에서 초등 과정 학력을 인정받은 안병일(89)씨는 지난 17일 울산시 중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제7회 초등 졸업식에서 생애 첫 졸업장을 받았다.

시민학교는 울산시교육청이 성인 초등·중학 학력 인정 과정 지정 학교다.

중구에서 40년간 식당을 운영한 안씨는 학교의 최고령자로 2022년 시민학교에 입학했다.

어렸을 때부터 글보다는 하루하루 먹고사는 게 더 중요했던 그는 결혼하고 나서도 남편의 사업 부도 이후 어려워진 가정 형편 때문에 식당을 매일 운영해왔다.

그러던 중 한글을 가르쳐 주고 초등 학력도 인정해 주는 곳이 있다는 지인의 추천에 함께 시민학교에 다니게 됐다.

매주 월·목·금 낮 12시 5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진행하는 초등 과정 수업을 2년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았다.

안씨는 "학교 가는 날은 전날부터 기분이 좋았다"며 "아프면 학교를 못 가니 몸 관리도 더 철저히 했다"고 말했다.

수업이 있는 날이면 1시간 전부터 등교해 그날 배울 과정을 미리 공책에 써보고, 수업이 끝나면 다시 쓰며 꾸준히 한글을 익혔다.

안씨는 "손님에게 계산을 해줘야 하는데 글을 몰라 기계의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할지 당황했을 때가 많았고, 버스 노선도 읽을 줄 몰라 헤매던 적도 있었다"며 "학교에 다니고부터는 그동안 몰랐던 글들이 눈에 들어와 모든 것이 편해졌다"고 말했다.

가족의 응원은 그에게 힘이 됐다.

그는 "손주들에게 직접 쓴 글을 보여주면 '우리 할머니 멋지고 대단하다'며 용기를 준다"며 "손이 아파 연필 잡기가 힘들지만, 가족의 응원 덕분에 한 자 한 자 쓸 때마다 힘이 난다"고 말했다.

졸업장 받는 안병일 씨
졸업장 받는 안병일 씨

[울산시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안씨는 학교를 졸업했지만 계속해서 글을 더 배울 계획이다.

안씨는 "늦은 나이에라도 용기를 내 도전한 저 자신이 지금도 자랑스럽다"며 "나이가 많아 많은 생각이 들지만, 글을 읽고 쓰는 일을 계속하고 싶다"고 다짐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의 평생학습관 4곳과 울산시민학교, 울산푸른학교 등 평생교육시설 2곳에서 초등 과정 10학급과 중학 과정 11학급을 운영했다.

초등 과정에 63명, 중학 과정에 134명이 문해 교육 과정을 이수해 전체 197명이 초등·중등 학력을 인정받았다.

18일 시교육청 관계자는 "용기를 내 아름다운 도전으로 학력 인정을 받은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배움의 기회가 많은 분께 주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yongtae

본문 주소:http://www.colorandrhyme.com/html/75e599844.html
版权声明

本文仅代表작성자观点,不代表本站立场。
本文系작성자授权发表,未经许可,不得转载。

전체 사이트 인기

[출근길 날씨] 아침까지 꽃샘추위…건조한 날씨 이어져

中 국유상장사 간부 평가에 주가 반영 검토…중국판 밸류업?

이재명이 낭떠러지로 밀어… 안민석 컷오프 조롱한 정유라

성동에 말뚝 박았냐 유세장 항의 소동에 임종석 보인 반응

美텍사스, 블랙록 또 때렸다…교육기금 위탁운용사에서 해고

헤일리 난 공화당원…무소속 출마 1초도 생각 안 해

“이재명 가고 조국 온다…100석도 위태” 민주 180석 맞힌 ‘엄문어’ 예언

대우건설, 4390억 규모 한국초저온 인천물류센터 신축사업 수주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