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NS 막더니" VS "시장경제 우쭐대더니"…美·中 `틱톡` 설전

탐색하다2024-03-29 04:08:2774322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정치권에서 중국 바이트댄스를 모회사로 둔 숏폼 공유 플랫폼 '틱톡'에 대한 규제의 고삐를 죄면서 미국과 중국 외교당국의 장외 설전이 벌어졌다.

14일(현지시간) 니콜라스 번스 주중 미국 대사가 X(엑스)를 통제하는 중국이 이 법안에 반발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직격했다. 중국은 이에 브리핑을 통해 "언론의 자유를 표방하고, 자유시장경제라고 우쭐대는 한 국가가 국가 역량을 특정 기업 탄압에 동원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진정 아이러니"라고 설전을 벌였다.

미국 하원은 지난 13일 미국인 1억7000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틱톡을 미국에서 퇴출시키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 8일 만에 압도적인 다수의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이 법안이 최종 발효되면 틱톡의 미국 사업권은 6개월 내 매각돼야 한다. 이에 실패하면 구글, 애플 등에서 틱톡 서비스 제공이 금지된다.

번스 대사는 블룸버그 인터뷰를 통해 "그들(중국정부)은 자국민에게 엑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구글에 접속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지 않는다"며 "이것(중국의 반발)은 매우 아이러니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중국이 외국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대하는 정책은 미국이 틱톡을 대하는 태도와 비교 불가능하다"며 "중국 법규 요구만 준수한다면 늘 각종 플랫폼 제품과 서비스의 중국 시장 진입을 환영해왔고, 이 규정은 모든 외국 기업을 똑같이 대한다"고 주장했다.

왕 대변인은 "틱톡은 미국의 법률에 따라 등록됐고, 합법적으로 경영되면서 미국의 감독을 받았다"며 "미국은 온갖 방법·계략으로 국가의 힘을 써서 탄압했고, 금지령을 내리려는 것뿐만 아니라 강제로 빼앗으려고까지 한다"고 강조했다.

틱톡을 놓고 미·중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양국 간 설전도 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틱톡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각국에서 코너에 몰리는 모양새다.

미국 하원에서 틱톡 금지 법안을 통과한 가운데 대만에서도 비슷한 법안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은 중국의 안보 위협에 시달리는 대만도 틱톡 사용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만 행정원의 린쯔룬 대변인은 미국 의회의 '틱톡금지 법안'의 진전 상황을 계속 주시하고 각계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고 밝혔다. 대만 내 틱톡 사용자는 전체 인구의 20% 이상인 500만명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캐나다 등도 틱톡의 사업 확대에 대해 견제하고 있다. 캐나다도 자국에서 틱톡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고, EU(유럽연합)에서도 지난해 모든 정책 결정 기관에서 일하는 직원 휴대전화에 틱톡 설치를 금지한 바 있다. 아시아·아프리카의 일부 국가들도 틱톡의 콘텐츠가 사회 풍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제재하고 있다.
본문 주소:http://www.colorandrhyme.com/html/76c599873.html
版权声明

本文仅代表작성자观点,不代表本站立场。
本文系작성자授权发表,未经许可,不得转载。

전체 사이트 인기

[출근길 날씨] 아침까지 꽃샘추위…건조한 날씨 이어져

러 우크라 동부 아우디이우카 장악, 8.6km 전진…수개월 만에 성과

인텔, 美 보조금 13조 받을 것

美, 우크라이나 지원 막히자 압류 러 자산 50만弗 송금한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작년 보수 108억… 김동관 부회장 92억

中 왕이 러에 살상 무기 판매 안해…러우 평화 회담 재개 촉구(상보)

中 왕이, 우크라 외무와 회담…평화 필요성에 공감

中춘제 연휴 국내 여행객 4.7억명…'코로나 이전'보다 19%↑

우정 링크